국문학사 정리
-장덕순의 『국문학통론』을 중심으로-
Ⅰ. 국문학의 개념
Ⅱ. 국문학의 분류와 바탕
1.국문학의 양식적 분류
2.국문학의 시대구분
3.국문학은 어떤 바탕위에서 이루어졌나?
Ⅲ. 요약
Ⅰ. 국문학의 개념
국문학이란 한국문학이란 뜻으로 그 범위를 어떻게 규정하느냐 하는 문제는 가장 까
<고전문학사>
김시습과 허균의 작품세계
고전 소설의 범위와 영역에 대한 논의
1.나말 여초의 전기소설
2.한글 창제 이전의 한문소설
3.몽유록의 장르 문제
4.논의 정리
고전 소설의 유형분류
1.표기에 따른 분류:
한글소설, 한문소설
2.작품 분량에 따른 분류:
단편, 중편, 장편
3.주인공 생애에 따른 분류
고전문학사
『홍길동전』 분석과 현대에 가지는 의미
-목 차 -
Ⅰ.서론
Ⅱ.본론
1. 『홍길동전』의 작자에 대한 견해
2. <홍길동전>의 작자 허균, 그는 누구인가?
3. <홍길동전>에 담긴 허균의 개혁사상
4.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 분석
5. 인물 간의 갈등 구조 분석
6. 사건의 전개
7. 구성 요소의 변화 분석
Ⅲ.
<고전문학사>
[ 박지원의 문제 인식과 사상의 결정체, 허생전 ]
Ⅰ.서론
소설을 통해 작가는 자신의 의견과 사상을 독자들이 이해하고 알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작품에서 드러난 작가의 생각이 당시 사회에서 언제나 수용되는 것은 아니었다. 어떤것은 드러나는 순간 독자에게 접할 기회도 없이 배척받
고 전 문 학 사
-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
목 차
1. 서론
2. 본론
- 김만중의 생애
- 작품세계
- 대표작<구운몽>
-구운몽 내용
-문학사적의의
3. 결론
1. 서론
<구운몽>은 작자가 뚜렷한 작품이다. 우리 고전소설에 대한 이야기 연구는 작자가 미상인 경우와 구운몽과 같이 작자가 뚜렷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