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종교, 예술(문학)의 발생 : 뮈토스와 로고스
인간의 인식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은 감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 넘어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모른다는 것은 불안함을 동반한다. 인간이 인식할 수 없는 것 중 인간에게 가장 큰 불안함을 초래하는 것은 바로 죽음이다. 그 누구도 죽
1. 들어가는 말
1.1. 종교, 예술(문학)의 발생 : 뮈토스와 로고스
인간의 인식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은 감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 넘어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모른다는 것은 불안함을 동반한다. 인간이 인식할 수 없는 것 중 인간에게 가장 큰 불안함을 초래하는 것은 바로 죽음이
고전문학을 통해서 현대 우리 사회의 삶을 재조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전의 존재가 가지는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신라의 시조신화를 분석하고 로고스로 나타난 신라의 시조신화를 통해서 그 안에 숨겨진 뮈토스를 추론해 보았다. 물론 어려운 과정이고 완벽하지는
*신라의 시조신화에 나타나는 뮈토스와 현대사회의 뮈토스가 가지는 의미
<서론>
우리가 고전문학을 읽는 이유는 단순히 그 시대의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문학을 즐겼을까? 하는 궁금증을 충족하기 위함만은 아닐 것이다. 고전문학을 통해서 현대 우리 사회의 삶을 재조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