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당우(唐虞)를 어제 본 듯 한당송(漢唐宋)을 오늘 본 듯
통고금(通古今) 달사리(達事理)하는 명철사(明哲士)를 어떻다고
제 설 데 역력히 모르는 무부(武夫)를 어이 좇으리
전언(前言)은 희지이(戱之耳)라 내 말씀 허물 마오
문무일체(文武一體)인줄 나도 잠간 아옵거니
두어라 규규무부(赳赳
문학협회
우익 문단의 움직임은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에 빠르게 대응하는 좌익 문단과 견주어 한 걸음 처진다. ‘프로문맹’이 결성된 다음날인 9월 18일, 일제 시대에 순수 문학을 지향하던 민족 문학 계열과 해외 문학파 계열의 작가들인 박종화ㆍ오상순ㆍ김영랑ㆍ이하윤ㆍ김광섭ㆍ이헌구ㆍ변영
문학 진영에 일부로서 존재하여 있었던 반면에 [또 하나의 문화]는 1985년 2월에 [또 하나의 문화]라는 동명의 회지를 발간함으로써 획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조혜정 교수가 주축이 되고 고정희 시인, 조옥라 교수 등이 참여한 이 작업은 장소적으로는 신촌이라는 신세대 문화의 첨단 지역에서 이 지역
통해 여권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한국여성연구회]가 창작과 비평사의 지면을 활동하여 이론이나 비평을 전개하여서 민족 문학 진영에 일부로서 존재하여 있었던 반면에 [또 하나의 문화]는 1985년 2월에 [또 하나의 문화]라는 동명의 회지를 발간함으로써 획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