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2. 작품세계의 특성과 전개
1) 초기
문단 데뷔작 「오몽녀」를 발표한 1925년 7월로부터 「불우선생」과 「달밤」을 발표한 1933년 가을 이전의 시기를 이태준의 초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작품에는 다양한 경향들이 뒤섞여 있다. 동화나 꽁트 형식의 작품 대부분이 이 시
작품세계에 대해서 실한 갈등을 보이고 문학적 변신을 시도하여, 「농군」과 같은 현실 인식이 뚜렷한 작품을 쓰기도 한다.
1942년 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으나,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자 1943년 문필활동을 끊고 철원에 칩거하였다가 광복 이후 상경한다.(이 때의 이태준의 삶은「해방전후」에 잘 나
작품은 조선문학가동맹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경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의 작품에 비해 예술적 완성도가 훨씬 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달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등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