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 작품도 좋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좋음.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기로 하자.
Ⅰ.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작가 자식부
1. 자식부의 출생
자식부는 등원위시의 딸로, 그 출생년도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아버지 위시의 결혼시기와 형제의 출생일을 기준으로 나눈 설과, 『자식부일기』의 대목을 추측으로 역산한 설에 의해 대략 천록원년(730
Ⅰ. 서론
문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과정에서 우리 문학을 어디까지 포함시켜야 하는가를 이야기할 때, 우리의 문자 한글이 아닌 한문으로 쓰인 문학 작품들을 과연 우리의 고전문학으로 포함시켜야 하는가는 오래도록 의문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우리 문학의 정의를 ‘한국 사람이 한국의 말
1. 한자가 고전문학에 끼친 영향은 어떠한가?
현대인이 고전을 처음 접할 때 대부분 매우 생소한 느낌을 가진다.
내용면에서이기도 하지만 ‘한자’라는 것이 고전문학을 더욱 어렵게 만들지 않는가.물론 그 당시의 우리의 문자이면서, 우리의 문학을 담아낸 그릇이라는 측면에서 한자는 소중하다
고전소설 운영전의 특징
작품에 구현된 특징들을 세심하게 읽어가야 비로소 주제를 비롯한 미학적 성취를 온전하게 드러낼 수 있을 만큼 심각하면서도 정치하게 짜여진 소설이다. 傳奇小說의 미학적 특징으로 지목되는 孤獨 또는 悲感을 극한적인 상황까지 체험, 여느 傳奇 小說보다 세계와의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