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들을 과연 우리의 고전문학으로 포함시켜야 하는가는 오래도록 의문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우리 문학의 정의를 ‘한국 사람이 한국의 말이나 글로 한국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드러낸 것’이라고 할 때, 한문학도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지금의 정설이다.
이것은 한국문학
한국문학강의> 에서 분류하고 있는 방법을 따라 정리해보았습니다. 한문학은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방대한 양을 차지하고 있는 문학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한문학의 산문 중에서도 ‘전’으로 분류되고 있는 ‘가전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
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이해4공통형 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