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 기녀 시조 작가들의 등장으로 과거에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이별, 남녀의 사랑 등의 감각적인 비유가 넘치는 세련된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반 사대부가의 부녀자들은 시조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대부를 자유롭게 접했던 기녀들은 예외적 존재로서 시조문학에 참여하게 된다.
서론
박태원은 1926년 『조선 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하였지만, 자신의 처녀작을 1929년 12월 17일 동아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
두 남녀가 서로 애정을 느껴서 결합을 성취하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에 해당하는 것이며, 이러한 남녀의 결합문제는 동서고금의 문학에서 가장 보편적인 주제로 형상화되어 왔고, 조선시대 소설사에서도 소설의 발생기부터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다루어져왔다. 그런데 남녀의 결합문제는
문학과 음악, 춤 등의 재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었다. 이렇게 기녀는 당대 지식층인 남성들과 교유하며 그들의 문화를 수용하고 모방하는 가운데 사대부들이 애호하던 문학인 한시와 시조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직접 창작에 가담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녀의 문화적 소양은 당시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