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는 자리는 1930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박태원은 이상과 함께 1930년대를 대표하는 모더니즘 작가로 규정되어 왔다. 따라서
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도 당시로는 새로운 형식의
박태원에 의해 현대소설로 재창작되어졌다. 고전소설의 재창작은 문화 사업의 일환으로서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Ⅱ. 본론
1. 경판본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 비교분석
1) 창작의도 및 주제
(1) 창작의도
두 작
설도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일본섬이 아니 다른 토착민이 살고 있었으나 일본에서 부속섬으로 만들었다. 궁미도에는 몇 천 호에 해당하는 조선인이 이 섬을 정벌하여 왕국을 건설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장에서는 경판본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
설도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일본섬이 아니 다른 토착민이 살고 있었으나 일본에서 부속섬으로 만들었다. 궁미도에는 몇 천 호에 해당하는 조선인이 이 섬을 정벌하여 왕국을 건설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장에서는 경판본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