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의 삶과 문학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그 역사적 한계와 의의를 되새겨보기로 하겠다.
2. 남북국시대의 정치적 상황과 육두품
삼국을 통일한 신라가 남쪽에서, 고구려 유민들과 말갈족들이 세운 발해가 북쪽에서 각각 독특한 문화를 창조하며 공존하던 시대를 가리켜 ‘남북국시대’라고
못해 전국을 떠돌아다니면서 쓸쓸한 말년을 보냈으며 가야산에서 여생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론 부분의 1,2,3은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중 월명사,최치원 부분인 “세상과 불화한 두 ‘천재’의 갈림길”을 정리한 것이다.)
Ⅱ. 본론
1. 월명사
1.1 시대적 배경 및 인물탐구
본문 처음 입니다.
1. 최치원의 생애와 사회적 상황
1)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1) 당나라 유학
신라 말엽 868년 열두 살 어린 소년이 당나라 유학길에 오르고 있었다. 곁에서는 그의 아버지가 전송하고 있었다. 아버지 최견일은 신라 유교를 대표할 만한 많은 학자를 배출한 최씨 가문 출신이
1.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운 최치원(857~950?)은 경주 최씨로서 자는 孤雲․海雲․海夫․弘雲등 이라 하며 후세인들이 그를 높여 유선이라고도 불렀다.
당시의 상황은 구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체제의 도래를 기다리는 혼돈 속에서 극도로 복잡다단했던 시기였다. 사상적으로는 儒&
삶을 지향하는 종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