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최치원

 1  [고전작가론]최치원-1
 2  [고전작가론]최치원-2
 3  [고전작가론]최치원-3
 4  [고전작가론]최치원-4
 5  [고전작가론]최치원-5
 6  [고전작가론]최치원-6
 7  [고전작가론]최치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작가론]최치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당의 시대적 상황

3.고운의 삼교 융합론과 풍류도

4.문학을 통해서 바라본 고운의 고뇌와 삶
(1)향수와 가난
(2)해후․이별
(3)감사와 원망
(4)한․한
(5)은둔․탈속
(6)풍자

5. 고운 최치원의 삶과 문학사적 의미
본문내용
1.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운 최치원(857~950?)은 경주 최씨로서 자는 孤雲․海雲․海夫․弘雲등 이라 하며 후세인들이 그를 높여 유선이라고도 불렀다.
당시의 상황은 구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체제의 도래를 기다리는 혼돈 속에서 극도로 복잡다단했던 시기였다. 사상적으로는 儒․佛․道의 삼교가 상호 연관을 가지고 복합화하는 과정이 이 시대의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최치원은 신라 말기 지식인 집안(육두품)에서 태어났다. 12세에 당에 유학하여 18세에 빈공과(당나라에서 외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거 시험)에 급제한다. 그러나 관직에 대한 보장이 없었고, 최치원 또한 말단 외직에 그쳤다. 최치원은 얼마 지나지 않아 좀 더 학문을 연마하여 출세하리라는 다짐을 하고 외직을 사임한다. 그러나 만리타국에서 작은 벼슬이나마 사임하고 나자 곧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최치원은 문객들과 교우하기를 좋아했던 고변장군에게 의지하게 된다. 고변은 최치원의 문필을 높이 평가하였고, 특히 황소의 난 때 적장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던 격문을 써서 고변의 신임을 얻어 높은 관직을 받는다. 29세에 신라로 돌아온 최치원은 헌강왕 때 외직을 전전하면서, 지방관인 태수의 직책에 채용되었을 뿐 중용되지는 못하였다.
8세기 후반부터 현저히 나타나기 시작한 정치․사상․경제적인 변화와 더불어 신라의 혼란은 골품제의 붕괴와 그 폐단으로 귀족들의 권력쟁탈이 심해지고, 지방 세력의 등장으로 인해 민생은 도탄에 빠졌다. 국가가 흔들릴 만큼 신라는 서서히 붕괴되어가는 조짐을 보이고 있었다.
최치원은 진성여왕에게(894) 당시의 폐단을 개혁하기 위하여 시무책 10여조를 올렸다. 그러나 말세의 혼란한 시기였으므로 시기와 의심이 많아 그의 뜻과 행동은 용납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성악희, 「최치원의 시정신 연구」, 중앙 대학원, 1986
김미경, 「최치원의 삼교융합사상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0
이강옥, 『한국 고전 문학 작가론』, 「남북국시대 지식인의 고뇌와 문학」, 소명, 1998
이재운, 「최치원 연구」, 백산 자료원, 1999
최영성, 『최치원 전집』, 「고운문집」, 아세아 문화사, 1999
최영성, 『최치원의 철학사상』, 아세아 문화사,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