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 현실과 거리두기를 원했던 박태원은 영웅을 형상화하지 못했다. 자신이 영웅이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영웅의 형상화는 실패로 끝나고 그 대신 민중에 대한 애착은 그 만큼 크게 나타났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경판본고소설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소설이다.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미를 지닌다 박태상,심치열, 고전소설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p.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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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전>의 판각이 이루어진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반은 우리나라 전환기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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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전>의 원본은 아직 발견된 일이 없고 세부적인 내용과 표현이 조금씩 다른 몇 종의 이본이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 현재 확인할 수 있는 <홍길동전>의 판본은 경판 4종, 안성판 2종, 완판 1종으로 총 6종류이다 김동욱, 군담소설의 도술화소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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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 현실과 거리두기를 원했던 박태원은 영웅을 형상화하지 못했다. 자신이 영웅이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영웅의 형상화는 실패로 끝나고 그 대신 민중에 대한 애착은 그 만큼 크게 나타났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경판본고소설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Ⅱ. 본 론
1. 고소설홍길동전 개관
1) 허균의 홍길동전
“허균의 작품 홍길동전은 최초의 한글소설이다”라는 말은 하나의 명제와도 같이 인식되어 왔다. 고전소설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아도, 문학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더라도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 온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 현장에서 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