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의 경우는 최초에 창작될 당시 한글로 쓰였는지, 한문으로 쓰였는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규복 교수는 강진섭 교수가 소장한 ‘노존B본’을 원본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보고 ‘노존B본’을 바탕으로 한 한문이본이 나오거나 한글번역을 통해 한글본이 나왔다고 주장한다.
한글 원
의식 속에서 문학적 상상력으로 되살아난 것은 아닐까하는 가설을 전하기도 한다. 구운몽에서 성진이 죄를 짓고, 인간 세상의 양소유로 환생하는 과정을 묘사한 부분에서 신비스러운 모태의 안식처로부터 소란한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의 공포를 실감나게 그림으로써 그 가설이 한낱 가설이 아닌 사
소설론,(서울:선명문화사,1981)
,인물의 성격,비극적 결말 소재영,장홍재,운영전(서울:시인사,1985)
등을 연구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물론 <운영전>의 비극성에 대해서는 구조가 가진 복합성 때문에 완전한 비극 소설이 아니라고 보는 견해 정규복,「운영전의 문제」,『高大文化 11』(서울:고대 총
꿈과 현실 관계
현실과 꿈은 별개
(꿈에서 새로운 인물로 탄생)
현실과 꿈은 연속
(꿈속에서 일어난 일)
현실인식
일장춘몽, 남가일몽
교술성, 서사성
꿈의 의미
꿈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
단순한 액자 형식
꿈속 내용
한 인물의 일생담
서술자가 다수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음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