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은 작자의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작자와 독자의 소통을 위한 매개로 볼 수 있다. 현대 작품 속의 인물은 대체로 개성의 소유자로 개별적인 인물이 등장하며 작품 전반을 통해 일관성이 유지된다. 또한 사건 전개를 이끌어 가는 능동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 고전 한글소설의 대표 작품이다. 현재 전하는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인 4권 4책으로 된 국문필사본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기로 하자.
소설에는 ‘장애’나 ‘기형’이 어떠한 양상으로 반영되어 있을까?
‘장애’나 ‘기형’이 부정적이지 않은 속성으로 반영된 고전소설이 있을까?
- 현대 사회 아동 및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고전소설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고전소설 속 인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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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에서 고전소설은 당대의 삶이 문학의 여러 장르 가운데서도 가장 밀착되어 있으며 선조들이 지녔던 다양한 의식과 삶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그 시대상을 이해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교재 :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
인물들도 여성들이라는 점이다. 보통 고전소설과 달리 남성이 맡는 영웅적 역할을 여성들이 다수 담당하고 있는 전격 여성서사 소설이다.
위 작품은 보통 작품과 달이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보통 춘향전에 나오는 춘향이라든지 구운몽에 나오는 팔선녀 등 주인공은 절세미닌인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