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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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인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물론의 개념

2. 작중 인물의 실제
⑴ 人鬼交 形 人物
⑵ 謫降形 人物
⑶ 忠孝形 人物
⑷ 揷話別 人物
⑸ 惡德形 人物

3. 機緣에 따른 몇 가지 분류

4. 고전 소설에 나타난 인물상 - 몇 가지 경우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 인물론의 개념
작중 인물은 작자의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작자와 독자의 소통을 위한 매개로 볼 수 있다. 현대 작품 속의 인물은 대체로 개성의 소유자로 개별적인 인물이 등장하며 작품 전반을 통해 일관성이 유지된다. 또한 사건 전개를 이끌어 가는 능동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내면성이 없고 몰개성적이며 단순하고 표피적이다. 또한 경험의 축적을 통하여 삶의 방식을 배워나가는 인물이 아니라 사건에 이끌려가는 수동자에 불과하며 도덕이나 윤리 규범에 얽매인 인물로 유교적인 덕목을 반영하는 인물이다.
작중인물이 맡은 역할에 따라 사건잊 전개되므로 작품 구조 또한 그 인물에 상응될 수밖에 없다. 그것은 그 사건의 구조에 알맞는 인물이 설정되었기 때문이다.
고소설에 양반의 자제, 천출의 소생, 노비 신분 같은 유형적 인물이 많이 등장하는 이유는 창작자의 시대가 이상시하는 유형에 맞는 인물을 요구하는 문학적 관습의 차이 때문이다.
현대 소설에 있어서는 주인공을 중심으로 보다 더 주제를 부각시키고 주인공의 성격을 선명하게 하기 위하여 상호간의 대등 관계 내지는 대립관계의 인물들을 많이 등장시키는 반면 고소설에 있어서는 일인일사(一人一事)의 전기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사건이 단순하여 주인공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2. 작중 인물의 실제
⑴ 人鬼交媾形 人物
민담이나 전설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는다. 고소설에도 ‘大明 成化年間’ 등의 왕조연호를 밝힘으로써 분명히 시간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 경우 현실과 유리된 신성성의 이야기거나 민간에 전승되는 초현실적인 이야기거나 傳奇소설 따위에 주인공의 활동은 다소 시공의 제약을 받게 된다.
이는 시간과 공간은 필연적인 상관관계에 있으며, 개별적이며 특수한 공간적 상황 속에서 삶이 전개되는 주인공의 초현실적인 인귀교구 사건은 바로 신화나 전설적 신성성으로 보여주는 우리 고소설의 초기적인 주인공 설정의 경향이었다. 이것은 우리 서사문학의 한문단편에서부터 시작했고, 그것이 우리 나라 자생적 소설이 아니라 이웃나라의 영향을 받고 발전했다는 역사성을 발견할 수 있는 주인공의 초기적 성격부여와 행동반경이 설정되는 개념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인귀교구형 인물이 등장하는 대표작으로는 를 들 수 있다.
⑵ 謫降形 人物
道仙, 家門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탄생설화가 반드시 기술되는 것이 특징인데, 대개의 경우 천상에서 득죄하여 인간 세상에 쫓겨 내려와 온갖 시련을 겪고 天定配匹이란 숙명으로 돌아가는 과정이 그려진다. 이러한 적강소설은 , , , , , 등 무려 46편이나 된다.

참고문헌
김동욱, 「고대 소설에 나타난 인간상」, 『국어국문학 49·50 합(合)』
이수봉, 「인물론」, 『한국고소설론』, 아세아 문화사, 1995.
조동일, 「소설 시대의 이해를 위한 예비적 고찰」, 『한국 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1.
김태준,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5.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6.
하고 싶은 말
인물론에 대한 요약과 고전소설의 인물을 유형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그 예를 들어 작성하였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