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1.1. 고대가요에 나타난 부부서사: <공무도하가>를 중심으로
<공무도하가>는 배경설화를 통해 화자와 물을 건너려는 사람의 관계가 부부라는 것과 사별이라는 비극적 상황에서 아내가 남편을 따라 물에 들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러한 내용은 부부 단계 서사의 바탕인 지속성과 안정성의
Ⅰ. 고대가요에 대한 문제제기
한국의 고대가요는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세 편뿐인데, 그것도 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다른 문학 작품들에 비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