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의노처녀가 노총각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를 차지하게 되었다.
영조는 왕도정치의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혼기를 놓친 백성들을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혼수를 주어 결혼을 시키도록 하교했다. 이러한 정책이 시행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노처녀 노총각이 수적으로 늘어났다는 것을 말하며, 기록을
시가들은 東學歌辭, 義兵歌辭, 開化歌辭, 唱歌, 新體詩 등인데 동학가사와 의병가사는 고전가사체를 이은 것이고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등은 현대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갈래이다.
최제우가 지은 龍潭遺詞의 가사는 <용담가>, <안심가>, <교훈가> 등 9편인데 자신의 득도과정을 읊고 현실에 대한
⑦ 작품 속에 담고 있는 심적 의미에서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1은 노처녀가 자신의 신세타 령을 하며 늘어놓는 부모에 대한 원망과 비난은, 비록 그 정도가 약하다 할지라도 부모 에 대한 효의 이념을 요구하던 당시적 가치체계와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2는 전통적인 가족관계의 기본 구도안에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Ⅰ.서론
조선조 가부장제 사회는 여성들에게 三從之道와 七去之惡을 강조했을 뿐 개인적인 능력 개발이나 사회생활을 엄격히 차단하였으므로 여성의 문예 활동은 폐쇄되어 있었고 사대부 남성의 것, 한문학만을 문학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여류시인의 대부분을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