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① 백성의 삶이 궁핍하자 고려왕을 속여 황금들보를 얻고, 그것으로 빈민을 구제함
② 고려왕이 이를 알고 전우치를 잡으려 하나 실패함
③ 살인사건에 억울하게 연루되어 잡힌 이가를 구출하고 진범이 조가임을 밝힘
④ 백성에게서 돼지머리를 빼앗으려는 관료를 혼냄
⑤ 사람들의 술자리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동화의 내용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희극적으로 꾸며 익살스럽게 만든 글이다. 전래동화속의 인물을 변형시키거나 내용을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2) 변별자극
- 조작적 반응이 유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 예를 들면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문을 할 때는 손을 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학생이 손을 들었을 때 칭찬을 해 주었다. 여기서 손을 들으라고 얘기하는 행동이 변별자극이다.
-변별자극은 학생들이 적절한 반응을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