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작품 속에 녹아 있는 사상을 살피고, 가사작품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정치가였다. 본관은 연일, 자는 계함, 송강은 호다. 돈영부
작품 선정의 이유
이 노래는 송강(松江)이 45세 되던 때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내(內), 외(外), 해(海)금강과 관동팔경을 유람한 후 그 여정의 아름다운 경치와 고사(故事), 풍속 등을 읊은 작품이다. 활달한 분위기, 낭만적인 서정이 넘치고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기행가사이다. ‘산’과 ‘
Ⅰ. 개요
가사 중에서 한역되어 현재 전해지고 있는 작품은 송순(1493-1583)의 <면앙정가>, 정철(1536-1593)의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정훈(1563-1640)의 <우희국사가> <성주중흥가>, 김이익(1743-1830)의 <금강중용도가>, 정학유의 <농가월령가>, 그 외 <춘면곡> <처사가> <환산별곡> 등 12편이다
속미인곡>의 고유어 사용을 직접 작품을 통하여 살펴보면 …… 현대 국어에 있어서도 체언의 50% 이상을 한자어가 차지하고 있음과 비교하여 보면, <속미인곡>의 고유어 사용 정도를 알 수 있다. <속미인곡>에서 사용되어진 28개의 한자어는 …… ……송강 정철의 시가에서 눈에 띄는 점은 일반적으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