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기초로 삼고 있고 문학은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고전주의적 경향은 처음에 이탈리아에서 생겨났지만, 17, 18세기에는 프랑스에서 전성기를 맞아 영국과 독일에도 영향을 미쳤다.
Ⅱ. 고전주의의 시대적배경
16세기 중반
고전주의 시대의 개연성의 법칙은 근본적으로 예의 범절의 원칙을 의미했다.
⑤ 교훈성 원칙
모든 작품은 교훈적인 의도를 가져야 하며 관객을 선도할 의무가 지워져 있었다.
3. 고전주의문학의 전개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앙리 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조건 때문에 많은 이익을 얻었다. 중세 말기에 플랑드르의 경제는 여러 가지 이유로 고통을 겪기 시작했지만, 그래도 플랑드르는 여전히 부르고뉴 공작들에게 중요한 수입원이었다. 플랑드르 건축 양식은 서민 주택, 종탑, 시청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지만, 아름다운 대성당도 많다. 문학에서는
고전주의적 구상의 파탄을 초래하였기 때문이었다. 고전주의의 뒤를 이어서는 낭만주의 사조가 나타났다. 한편 미술사에서는 17,8세기에 바로크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고전주의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서 루이 왕조의 궁정 미술을 극복하려고 일어난, 신고전주의가 있다.
전자는 고대의
등이 문화, 정치적 중심지 역할을 했던 반면 아직도 독일에서는 궁정 위주의 문화가 우위에 있었다. 문학검열도 실시되고 있었다. 그 속에서도 순수문학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작가수도 급증했으나 대부분의 작가들이 자신의 패트론(Patron:문학후원자)을 찾아야 했고 직업작가는 극소수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