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 3번, 6번, 7번, 9번, 피아노 소나타 열정, 에그몬트 서곡, 피아노 소나타 헤머클라비어 등이 있다.
그러나 어쩌면 다른 시각으로 볼 때 시간적인 관점에서 보면 고전주의라는 말은 그들의 음악에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
곡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소나타 형식은 만하임악파 를 통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았던 근대 관현악법의 성과(다이내믹한 표현, 새로운 악기 편성의 개발)와 결합해 교향곡 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동시에 바로크 시대의 합주협주곡을 대신하는
곡법, 고전음악의 가치, 음악의 견실한 구성법과 이론을 배웠는데, 이는 그의 음악적 생애의 초석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1850년까지는 브람스의 고난의 시대가 계속되었다. 가정 사정으로 학교를 중퇴하고, 가계를 돕기 위해 술집 ·식당 ·사교장 등을 돌면서 피아노 연주를 하였으며 여가가 나면 피아
전개시키는 주제노작 원리의 확립, 2관편성에 의한 오케스트레이션의 완성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양식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이 시기에는 교향곡 외에 협주곡, 실내악도 현저한 발전을 보였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
곡을 사용하지 않고 실내악과 관현악 작품 안에서 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려준다.
실제로 하이든이 작곡한 건반악기를 위한 독립적인 변주곡은 모두 6곡(Hob.ⅩⅤⅡ-2,3,5,6,7,9 (호보켄 - 소나타를 제외한 피아노 독주곡들의 그룹)이 있고, 동시대의 작곡가인 모차르트의 14곡의 피아노를 위한 변주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