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롯한 빈의 세 귀족들은 연금을 서로 출자하여 베토벤을 평생 오스트리아에 머물러 살 수 있도록 해주었다. 1809년부터 12년까지의 시기에는 피아노협주곡 제 5 번 《황제》, 피아노 3중주곡 《대공》, 교향곡 제 7 번과 제 8 번 등 다채로운 작품을 작곡하였다. 13년부터 16년까지는 사랑편지 <내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커다란 발전은 없었다. 특히 고전 시대에 이르면서 종교음악은 침체되어 바흐와 같은 대 작곡가도 잊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하이든의 <천지창조>, 모차르트의 <레퀴엠>, 베토벤의 <장엄미사>등과 같은 걸작들이 이 시기에도 꾸준히 작곡
고전파 음악이라고 한다.
◎고전파 음악의 특징
▷고전파 음악의 특징은 종교 음악을 떠나 절대 음악으로 변환한 것과 음의 균형미, 형식미, 구성미를 추구한
것이다. 그리고 다성 음악이 화성 음악으로 변하고 기악곡이 성행하였다.
◎대표적인 작곡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
베토벤이 모차르트에게 지도를 받을 기회를 주고자 계획된 것이었다.
막시밀리안은 1785년 본 아카데미를 본 대학으로 격상시키고, 저명한 철학자와 훌륭한 과학자들을 교수로 초빙했다. 또한 회화와 음악 및 연극을 육성했다. 극장도 개혁되어 당대 최고 수준의 연극과 오페라가 상연되었다.
1770~90
개의 악기를 함께 연주하면 하나의 관현악을 이루는 것이 된다.(그러나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연주는 관현악 작품이 아니다.) 관현악의 원리는 악기의 수에 구애 없이 몇몇의 악기가 모여 합주한다면 관현악을 구성하게 된다. 이같이 관현악은 기악의 합주 형태 중에서 가장 다종다양한 편성을 취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