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 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형식의 정립은 곧바로 교향곡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소나타형식은 만하임악파 를 통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았던 근대 관현악법의 성과(다이내믹한 표현, 새로운 악기 편성의 개발)와 결합해 교향곡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동시에 바로크 시대
오페라의 서곡은 오페라의 실제 내용과 크게 연관이 없었다. 느리고,빠르고, 느린 3부분의 프랑스식 서곡과 빠르고, 느리고, 빠른 이태리식 서곡이 주된 형식이었다. 고전 시대와 낭만주의 시대 초기의 서곡 역시 오페라 내용과 음악적으로 밀접한 관계는 덜했지만 소나타형식에 의해 그 내용을 암시적
저택에 초빙되어 연주
1763년 3년간 프랑스,영국,네덜란드 여행
-프랑스에서는 루이 15세 앞에서 영국에서는 조지3세 앞에서 연주
-다양한 음악,음악가를 접촉→풍부한 영향과 자극 받음→음악적 성장
1769~1772년 부친과 함께 이탈리아를 3차례 여행
로마 교황 클레멘스 14세로부터 [황금박차 훈장]수상
음악들을 들어볼 기회가 생긴다면 그때는 이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우리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 바로크음악
1.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독일)
음악의 아버지라 일컫는 바하는 후기 바로크시대의 헨델과 쌍벽을 이루는 작곡가이자 오르간니스트이며 성가대 지휘자로 일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