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는 작품 속에 조밀하게 용해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주제를 파악했다 치더라도 그것은 표면적 주제였고, 작품 속에 숨어 있는 이면적 주제가 여전히 독자들의 골머리를 앓게 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고전소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모든 작품들의 주제를 도식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
출판, 1999
, 최진영 최진영,「운영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등의 연구물을 들 수 있다. 이들에 의해 <운영전>의 몽유록적 구조가 지닌 의미와 비극성 등이 깊이 있게 분석되었다.
또한 주제와 관련하여 작가가 어떻게 현실을 인식하고
가상의 것을 일컫는다. 김경수, “법과 문학, 문학법리학”,『현대사회와 인문학적 상상력』,2007,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 둘에도 차이점은 존재한다. 가장 큰 차이점은 대상에 대한 인식의 성격과 범위가 다르다는 것이다. 문학이 작가의 주제의식을 토대로 사회를 그려내는 영역이라면, 법은 존재하
고전’은 낡고 고루한 책으로 여겨진다. 고전은 대부분이 한자로 써 있기에 내용이나 주제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지금의 정서와 문화와도 다른 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잡지 문장은 ≪인문평론≫과 함께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하였다. 소설에 65명, 시에 46명, 시조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