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과 가장 빈번하게 대비적 고찰의 대상이 된 작품은 <영영전>이다. 송정애 송정애, 「운영전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77
가 <태평광기>, <전등신화>, <금오신화>, <지봉전>, <영영전> 등 국내외 작품들과 비교 고찰한 이후, 정해주 정해주, 「운영전의 비극적 구조고찰」, 『향한문학』6집, 성
대한 문제제기의 의미도 함축되어 있다고 하겠다. 운영(雲英)외에 다른 아홉 명 궁녀들의 모습과 행동을 유심히 살펴보고, 그들의 시 한 편 한 편을 음미해 보면 이 작품이 얼마나 뛰어난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운영전」(雲英傳)은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인 안평대군의 사저 수성궁(壽聖宮)을 무대
운영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Ⅲ - 2. 여성 화자
1) 여성의 공간이 남성 인물을 유혹하는 공간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 그려짐
2) 남성 인물의 구애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소극적인 인물이 아니라, 오히려 사랑을 적극적으로 구애하는 인물로 묘사됨
3) 자의식이 강하고 사랑에 대한 내면적 동기를
사랑이야기의 상대역일 수는 있어도 주도적으로 행동을 하는 멋진 남주인공의 역할을 줄 수 는 없었을 것이다.
(3) 사랑했으므로 용서하는 이중적 성격의 소유자 - 안평대군안평대군은 세종대왕의 둘째 아들로 영예(英叡)하고 필법(筆法)이 신공(神攻)하다 하여 특히 사랑받던 대군이라고 묘사
운영'과 '김진사'였는데, 두 사람은 자신들의 슬픈 사랑의 이야기를 유영에게 들려주었다.
운영의 고향은 본래 남방으로 부모님의 극진한 사랑 속에서 삼강오륜과 당나라 시를 배우며 성장했으나, 13세 때 대군의 부름에 따라 입궁했다. 안평대군은 아름답고 재주가 뛰어난 궁녀 10명을 뽑아 시와 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