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는 천국에서 신과 악마가 인간에 관해서 나누는 대화에서부터 실질적인 극의 내용이 전개된다 신이 악마인 메피스토 텔레스에게 “그대는 파우스트를 알고 있는가?"라고 묻는데, 이때 파우스트는 희곡의 단순한 등장인물이 아니고, 인간 존재를 대표하는 하나의 상징이다 따라서 이 극의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파우스트Faust」의 집필을 시작하고, 바이마르 공국의 재상으로, 또 자연과학자로 활발한 연구를 하게 된다. 1786년 떠난 이탈리아에서는 화가로서 l,000매에 이르는 스케치를 그린다. 이 이탈리아 여행은 예술가로서의 괴테의 생애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었으며, 고전주의에의 지향을 결정한 시기로서
용기를 얻어 많은 작품을 완성하였다. 오랫동안 중단되었던 《파우스트Faust》의 재착수, 《빌헬름 마이스터의 도제(徒弟) 시절 Wilhelm Meisters Lehrjahre》(1796)의 완성, 서사시 《헤르만과 도로테아 Hermann und Dorothea》(1797)의 발표 등, ‘현재에서의 완성을 지향하는’ 독일 고전주의는 여기서 확립되었다.
1. 계몽주의의 등장과 특징
‘이성의 시대’
이성과 감성의 우열화
이성에 대한 절대적인 신봉
7. 고전주의와 <파우스트>
‘균형’과 ‘조화’라는 고전적 가치를 토대로 괴테는 <파우스트> 2부를 완성시킨다
‘감정’의 해방을 추구하던 1부와는 달리 2부에선 ‘이성’과 ‘감성’의 균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