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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전성기(진 흥왕~진평왕, 한강 점유)
7세기
여․수전쟁(612)
여․당전쟁(645)
백제의 멸망(660)
고구려의 멸망(668)
※ 부여의 대가(마가, 우가 등) 나 고구려의 대가(상가) 는 삼한의 견지와 읍차와 같이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다.
2. 삼국시대
1) 국가의 분류 : 고대국가
시조 및 관련신격에 관한 신화들로서, 고조선, 부여, 고구려, 신라, 가야국 시조에 관한 전승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들은 모두 고문헌에 정착되면서 고착된 한계를 지니고는 있지만 가장 오래고 가장 중요한 한국 신화자료로서 다루어져 왔다. 국가신화 또는 민족 신화로도 통칭할 수 있겠으나, 건국
시를 지어 기자와 단군 시대의 영웅이 사라지고 동명왕과 같은 성제가 조찬을 하러 가서 돌아오지 않는 지금 누구에게 의지할까, 하는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고조선이 천명을 거스르지 않은 왕조였던 것처럼 고구려 역시 천제의 아들인 동명성제가 건국을 한 왕조이다. 서술자가 금수산, 봉황대, 조
시대에 무당으로서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것
③은 당시 한나라가 고조선에 설치했다는 한사군과 관련하여 이해 가능
역사적 사건을 토대로 백수광부를 반란에 가담했던 인물로 봄
백수에 광부라는 모습은 그의 불안과 고뇌에 대한 적절한 묘사로 이해
④의 경우는 이를 남녀 간의 애정사
한 것은 유목민의 삶의 방식을 익힌 것이고 유화가 주몽에게 준마를 골라준 것은 유화가 유목민에게 이미 신격화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화의 변신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주몽이 동부여를 탈주할 때 오곡의 종자를 전해준다. 여기서 유화는 농경부족의 생산여신으로서의 성격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