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은 이 두 입장을 모두 후세 학자의 해석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하며, 공자, 맹자의 고전을 배우려는 고학파(古學派)의 사상이다. 「병학자(兵學者)이기도 했던 야마가 소코(山鹿素行)는 무사의 일상 도덕으로써의 유학 사상을 자리잡게 했고 교토의 쵸우닌(町人)인 이토 진사이(伊藤仁齋), 토우
1. 머리말
우리의 인식 속에 박혀있는 신여성란 존재는 단발머리에 높은 구두를 신는 서양의 복장을 한 새침데기 여성의 모습일 것이다. 그리고 신여성들에 대한 의의는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았다는 점, 즉 부르주아 신여성들에 대한 것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본고에서 다루는 사회주의
고학古學 중심의 학문 경향, 가풍의 영향으로 도가적인 취향이었다. 정옥자,「미수 허목연구」,『韓國史論』5, 1979
한영우,「허목의 고학과 역사인식」,『韓國學報』3의 11, 1985
허목의 아버지 허교는 서경덕의 문인인 박지화로부터 학문을 배웠으며, 허목은 부친의 임지를 따라 여러 지역을 답사하
고학(古學)이라 불리는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었고, 얼마 뒤에는 고증학 역시 두드러진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하지만 유교의 다양한 학파 및 사상 조류들이 보여주는 기본적인 일치점이 있다. 그들은 모두 요순(堯舜) 시대 및 하·은·주(夏·殷·周) 삼대(三代)의 성인(聖人)들이 이룩한 문화적 성취와
却說攝政王載澧, 因記起光?帝遺恨, ?圖報復, 遂密召諸親王會議。
각설섭정왕재풍 인기기광서제유한 극도보복 수밀소제친왕회의
?起 [j?q?] 생각이 나다
각설하고 섭정왕인 재풍은 광서제의 유언의 한을 생각해내고 빨리 보복을 도모하여 곧 비밀리에 여러 왕을 불러 회의를 했다.
慶王??等, 都至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