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목의 외조가 되는 임제(林悌, 1549~1587)는 북인 학파의 원류가 되는 남명 조식과는 가장 가까운 지기였고 그와 학문적 의견을 나눈 성운(成運, 1497~1579)에게서 학문을 배웠다. 성운은 노장적 학풍의 소유자로 임제뿐만 아니라 윤휴의 학문 형성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었다. 허목의 학문적 연원에 성운에서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학자들이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고자하였던 일련의 학문을 여기서의 그 범주로 한다. 시대의 어려움에서 발생한 학문이므로 특정한 학파에서 발생한 움직임만은 아니었다. 서인, 남인, 북인 등이 고루 섞여있었고, 지역적으로도 그러하였다. 때문에 실학을 어느 한 학파의 전유물로 파악하는 것은
세기 초 미천왕에 의해서 낙랑, 대방 등을 축출하고 고조선의 고토를 회복하였다.
② 장수왕은 영락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으며, 수도를 평양으로 천도하였다.
③ 고국천왕은 부자상속제를 확립하였으며 진대법을 실시하여 빈민을 구제하였다.
④ 소수림왕은 율령을 반포하였으며, 태학을 설립하
학자이다.
2) 양명학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중국 송나라 때 주자(朱子)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