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원시사회 속에서 생활을 영위할 당시에는 공공(public)을 중심으로 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인간은 그저 개인을 중심으로 한 생활의 영위에만 충실할 뿐이었고 아직 공동체라는 의식조차도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었으며, 집단이라는 개념도 주변에 산재되
공공디자인의 요소를 심미성(Asthetic), 조화성(Harmony), 상징성(Identity), 유용성(Usability) 총 4가지 요소로 규정하였다. 심미성은 공공디자인 자체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조화성은 다른 공공디자인 혹은 주변 환경과 조화가 잘 되어있는지, 상징성은 공공디자인이 해당 도시와 국가를 잘 표현하고 상징하는
디자인 개념과 원래로 개선하여
시민고객의 생활속 불편사항을 디자인을 통해 최소화
문화
디자인서울 DNA ·브랜드 개발
서울상징 `해치`를 중심으로 서울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DNA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서울을 명품화할 수
있는 브랜딩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환경
서울 도시경
사회에 대한 유대를 강화하는 것이다. 정신적인 지원을 하는 일을 말한다.
셋째, 공공미술의 결과물(작품)을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개발하거나 표출하는 것이다.
공공미술의 본연적으로 지니고 있는 사회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하고 이를 통해 창작과 수용의 차원을 높이는 일도 중요하다.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조형물이 대거 조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