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예술 자체에 대한 비판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공공성의 유행은 근대 예술의 미학적, 문화적, 정치적 목표들의 전면적인 전복과 함께 관계적 예술로서의 가능
미술(Artina City)』에서 공공미술을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되거나 전시되는 조형물”이라고 정의했다.
중앙 정부의 이데올로기 전달 수단이나 정책으로 활용된 공공미술은 1970년대부터 도시 재개발, 문화도시, 문화산업 담론이 확산되면서 더욱 다양한 통로를 통해서, 그리고 여러 가지 목적을
공공디자인 개발과 시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들 정부기관이 주안을 두는 것은 거리조경, 표지디자인, 지역특색을 살리는 통합 디자인, 크고 작은 조형물 등 도심을 가꾸기 위한 사업 전반을 포함하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서 ‘공공성’이란 목적으로 공공미술을 도입하기 시작한 점은 긍정
그러한 공공미술을 만들었을 때는 분명이 추구하는 바가 있기 때문이다. 무작정 만들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다른 공공미술의 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공공미술의 범위와 시야를 확장할 계기를 마련하여 다양한 공동체와 소통하고 상호작용하기 위한 현대미술의 표현매체로서 공공미술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