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는 달리 광대들이 궁에 들어가는 경위, 궁에서 겪는 굴곡 있는 삶 등이 더욱 더 드라마틱하게 표현됐다. 권력 앞에서 당당함을 잃지 않았고, 절대권력자 연산도 가지지 못한 자유로움을 지닌 광대 ‘장생’이라는 허구의 인물을 주축으로 보다 깊어진 갈등구조를 선보이는 영화 <왕의 남자>는 ‘
공길이 기지를 발휘하여 왕을 웃긴 후, 그런 공길에게 반한 연산이 희락원을 세워 처음부터 궐 안에서
생활을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살펴보아야 할 점은 공길이라는 인물과 희락원이라는 공간의 차이점이다. 공길은 두 극에서 같지만
또 다른 인물로 해석된다. 공길은 두 극에서 모두 장생을 사
공길을 질투하고, 비방서 음모를 직접 꾸며 극의 급격한 전개를
이끌어가는 인물
처선
영화 <왕의 남자>에서 새롭게 창조된 인물
장생과 공길을 직접 궁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인물
놀이의 정치적 역할을 주도적으로 지시하는 인물
연산의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인물이지만,
Ⅰ. 서론
조선 시대 제일 비천한 신분이었던 광대들을 다룬 두 작품이 있다. 김태웅 연출의 연극 <이(爾)>와 이준익 감독의 영화 <왕의 남자>. 2000년도에 나온 연극 <이(爾>는 그 해의 연극 상을 휩쓸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 연극을 바탕으로 하여 2005년 개봉한 <왕의 남자> 역시도 그 당시까지
Ⅰ. 왕의 남자
1. 영화 선정 배경
‘왕의 남자’는 조선 연산군 일기 60권 22장의 기록을 바탕으로 조선 최초 궁중 광대들의 삶을 그린 연극 ‘이(爾)’ 를 원작으로 한 영화이다. 2005년 이 영화를 개봉했을 당시, 그 동안의 한국영화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던 ‘사극’ 영화라는 점과 주인공 ‘공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