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은 다른 어떠한 민족보다도 강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는 우리의 자랑인 동시에 큰 결점이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우리 민족이 공동체 의식이 강한 이유는 아무래도 농경 사회 속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가족과 촌락이 중요시 여겨졌기 때문이다. 가족과 촌락을 기초로 집안과 혈족 중심
주의 그리고 지역주의 운동에서 비롯되는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경제적 · 정치적 조정의 장이 되고 있다.
이제 한 국가와 민족공동체로서의 국민을 연결하는 전통적인 민족국가 개념이 더 이상 현대의 사회적 · 정치적 변천을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
주의
‘온건’ 다문화주의 내에 존재하는 피상적인 다원주의를 극복하면서 민족적 정체성이라는 고전적 개념에 문제 제기
국민적 정체성을 확장할 것을 제안과 그 과정에 민족 집단들을 포함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
개인적 원칙을 소수집단이나 민족적 · 문화적 공동체의 인정과 조
자유주의적 사회제도와 관행의 부적합성과 그 이론적 한계에 대한 비판으로서 등장한 것이 공동체주의이다. 대체로 아리스토텔레스와 헤겔의 전통을 부활시키는 성격이 짙은 이 사조의 대표자는 A. 매킨타이어, M, 샌들, M. 왈쩌, C. 테일러 등 이다. 공동체주의자들은 공리주의, 자유지상주의, 롤즈 등을
1.민주주의론
(1)민주주의 일반적 특징
[2009년 기출]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는 ‘자유와 평등’이다. 자유와 평등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함의는 다양한 논의가 있다.
○ 미국의 독립선언은 생명, 자유 및 행복의 추구를 양도할 수 없는 인류의 권리로 천명하였다. 당시 미국에는 타도할 구제도나 특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