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페스티벌이 동시적으로 열리는 이유
한국 음악시장의 성장이라는 면보다 지구적인 음악산업의 생존본능과 연관
음악시장의 판도, 공연시장으로
2000년
한국: 소리바다와 MP3논쟁
미국: 냅스터 논쟁
→ 20세기 상용화되지 않던 MP3 포맷 냅스터라는 P2P 통해 파급력 가짐.
2001년
- 냅스터’
Ⅰ. 서론
지역축제는 지역의 세시풍속이나 민속, 특산,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지역민의 단합, 지역문화의 전승, 발전을 점차 매개하여 문화적인 측면과 더불어 경제적인 관점에서 관광 상품화하여 그 범위를 확대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즉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생활과 문화를 집약적이고 함축적으
공연’이다. 축제기간에 이용되는 공연장은 공연주제에 맞게 자유자재로 공간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한편 세계 각국의 공연기획자들은 공연되는 작품들 중에 상품성과 예술성 높은 완성도 있는 공연단을 평가하여 구매해 가기 때문에 국제적인 공연예술의 견본시장 역할을 하고 있다. 이것이 참가자
시장을 상대로 어필할 수 있는 매력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들어 불법 다운로드 등으로 쇠락해가는 음악산업에 대중음악페스티벌이 하나의 대안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고 지역과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 상품으로 인정 받고 있는 음악페스티벌이 우리나라
산업화 사회에 들어와서 축제는 제의를 수행하는 부분보다는 그 과정에서, 그 이후에 존재하는 오락적 요소와 일탈적 분위기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역사성과 하나 되어 풍성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사는 모든 곳에는 축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