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와 한국의 ‘함평나비축제’. 얼핏 보면 뚜렷한 공통점을 찾지 못하지만 두 축제는 특별한 지역콘텐츠 없이 개별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여 성공한 사례들이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기획하는 기획자들의 노력이 중요한 대목이다. 두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축제산업이 나아갈 방향
기획 필요
☞ 공기업의 이점을 활용한 행사 기획 및 실행 필요
☞ 복합적이고 파급적인 효과를 기준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머섹
☞ Hospitality 산업과 문화산업의 새로운 소재 발굴을 통해 국제적 행사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모색
7. 행사 방향 설정
1) 다양화(Variety)
☞ 문화 Contents의 다양
축제의 개발, 특산물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21세기 한국관광의 경쟁력은 독특한 볼거리의 개발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민간참여 확대
관광산업의 전체적인 발전방향이 변화함에 따라 관광산업발전의 주체인 정부와 기업의 역할도 달라져야 한다. 중앙정부는 총체
문화관광부·전라북도·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상자료원·한국영화인회의·통상산업부·정보통신부·한국관광공사 등이 후원한다.
이 영화제는 영화미학이나 영상기술 면에서 지금까지 보아온 주류영화들과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 영화(alternative film)를 관객에게 소개하고, 디지털 영화(digital film)를
산업이 발전하게 되어 우리나라 경제를 부강하게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더욱 활성화 되게 될 것이다. 즉, 잘 만든 캐릭터와 마케팅 능력만 뒷받침된다면, 캐릭터 산업은 국경도 유효기간도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