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는 많고 후계자가 없어서 민심이 꽤나 불안했는데 이를 자신의 극에 반영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연극의 다양성과실험성은 여러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연극은 연극의 본질인 연극성을 되찾고자 하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현대연극의 흐름을 살펴보면 각각 다른 분야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양식의 공연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의 형태는 언어 중심의 한계를 벗어나 시각적 요소들을 지향하고 있으며,
연극의 시작이라고 일컬어질 수 있는 위의 연극들은 몇 가지의 공통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반대 둘째, 점차 발전하는 과학기술에 대한 신뢰 또는 부정 셋째, 인간이성에 대한 신뢰에서 오는 신과 종교에 대한 부정들이 바로 그것이다. 19세기말 20세기 초에 나타났던 다양한
배우의 행위 중심으로 나타나며, 작품의 장르와 표현양식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모방할 대상이 없기에 배우의 행위 그 자체가 표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여러 방향에서 불어주는 순풍을 잘 이용한 작가 개인의 천재성과 합일을 이룬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셰익스피어의 천재성에도 불구하고 현대적인 관점에서 볼 때 미숙하게 보이는 연극대본을 쓴 데는 당대의 극장조건이 그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극장구조는 지붕이 뚫린 반 옥외 극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