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사를 살펴보면서 하나의 작품이 만드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그 동안 배우고 찾아 알게 된 자료를 바탕으로 맥베스가 가지고 있는 비극성을 찾아보았다.
Ⅱ. 작품분석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로 가장 마지막에 쓰였으며 맥베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을 참고하여.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이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연극 사조와 시대 배경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세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이 작품의 발간 시기는 '매너리즘'으로 대변되어 질 수 있다. 그러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한 후에 이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서로 다른 세 가지 꼭짓점에 착안하여 분석을 해보았다. 특정 인물과 장소로 대표되어 세 꼭짓점으로 나누는 그 구조에 대해서 본론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