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푼짜리오페라 맥 대사 중-
변호 할 생각은 추어도 없습니다. 단지 제대로 된 아니죠, 제대로 라는 판단 기준 조차 우습죠. 그냥 인간으로써 의사소통 하고 인간으로써 바라보고 인간으로써 살아가면 그뿐이죠.
지금은 자살이란 극단 적인 선택이 의사소통이 되는 세상입니다. 오죽하면 자살이란
서 언어극(연극)과 음악극(오페라, 뮤지컬), 그리고 발레(무용극, 발레, 무언극)의 3개 분야를 공연하는 통합극장 형태로 운영된다. 이런 대규모의 극장들은 연간 예산에서 부족분을 고액의 지원금의 형태로 보조받아 운영된다. 이러한 이유로 극장들은 상업적 관점에 좌우되지 않고 예술적인 자유를 누
서푼짜리오페라 집필
1938년 브레히트 전집 제 1,2권 출간
1948년 15년 동안 지속되었던 망명생활 청산
1956년 심장마비로 사망
작품세계
과감한 실험정신+교술적인 예술 목적성=실험 교술극
아리스토텔레스의 연극론에 대한 반대개념
소외 효과 기법 (Verfremdung)
작품 속 미학적인 조화와 균형
그 엄청난 규모와 제작 상 난점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도 무대에 올려지기 어렵다. 베르디 오페라의 결정판으로 예술의 전당에서 대작 <돈 카를로>는 80여명의 합창단을 포함한 200여명의 출연진들과 100여명의 풀 오케스트라, 예술의전당 기획오페라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무대를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