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공연 부문 기획 프로그램 분석 (2006년)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술의 전당은 기획 프로그램보다는 대관 사업을 중심으로 경영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기획 프로그램은 대관 프로그램에 비해서 공연 자체의 자립도가 높고 홍보와 마케팅이 잘 이루어진다. 그리고 대중성과 함께 시설의 풍부함 덕분에
예술단들이 사용하기 어렵고 예술의전당은 사용료가 만만치 않으며 당시 대학로의 문예회관은 1백여 개가 넘는 연극, 무용, 음악단체들이 사용할 기회가 너무 적은 상태였다. 그 뿐만 아니라 인구 1천만이 넘는 세계적인 대도시 수도 서울에는 외국인을 위한 전통예술공연장이 하나도 없다는 문제점이
예술의 전당의 2500석 콘서트홀이나 세종문화회관의 3000석 규모의 대극장에 비교하면 대극장이라 하기에는 매우 작은 규모이다. 또한 LG아트센터는 단 하나의 공연장만을 가지고 있다. LG아트센터는 공연장 규모에서부터 특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하드웨어적 특성은 공연의 프로그래밍에도 영향
예술은 현대 사회의 요구를 인식하고 예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문화적 특성과 문화예술 소비요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됨은 당연한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공연예술단체의 운영 형태를 보면 전체의 약 80%에 달하는 단체가 극단, 임의단체 또는 개인이 운
Ⅰ. 서론
공연예술은 복제되지 않는 일회성의 예술이자 긴 역사를 지닌 예술로서, 현대사회에서 탄생한 대중매체 예술들과 다른 특성과 존재 의의를 지니고 있다. 첫째, 공연예술은 복제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대중매체 예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적 수익이나 산업화를 기대하기 힘든 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