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의회)의 특징
1. 기간
·313-590 년(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었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의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이다.
아리우스(Arius) 주장은 성부는 시작이 없지만 성자는 시작이 있었다는 것으로 예수는 성부에 의해서 창조된 죄가 없는 최초의 피조물로 보았다. 따라서 아리우스에 의하면 성자는 본질과 영원성에서 성부와 다르고 한마디로 제2의 신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성자는 완전한 신도 완전한 인간도 아닌 중간
1) 신학적 논쟁
1.기독론 논쟁들
(1) 그리스도의 위격에 대한 논쟁의 시작
아리우스의 가르침과 니케아 공의회의 대응에 자극을 받은 삼위일체 논증은 결국 로고스가 육체가 되었다는 발언에 의해서 ‘그리스도의 위격’에 관한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즉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그리고 두 본성의 관
Ⅰ. 초기 기독교 형성과 박해
Ⅰ-1. 초기 기독교(1세기 무렵 ~ 제 1차 니케아 공의회(325년))
초기 기독교는 특정한 조직이나, 교리, 건물 등이 없었다. 나사렛 예수가 십자가에 매달린 이후 베드로, 바울과 같은 사도와 선지자들이 순회하며 복음을 전했다. 이러한 복음을 바탕으로 하여 동일하지만 다양
신약교회 후 교부들 시대까지는 세계적인 기독교 회의가 없었다. 다만 한 지방에 국한된 종교회의가 있을 따름이었다. 그래서 3세기에는 칼타고,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등 지방대회가 열렸고, 4세기 초까지 지방대회가 더 확산되었다.
그러나 AD313년 콘스탄틴대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