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정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이란 생산적이고 안전하게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람을 돕는 컴퓨터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Preece, 1996).
사용자인터페이스 또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라고도 불리는 HCI란 사용자가 쉽고 친근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을 설계하는 것이라고도
1990년대
1. 소프트웨어적으로는 문자 위주에서 그래픽위주의 윈도우즈 시스템으로 작업환경이 바뀌게 됨
2. 사용자들은 정말 사용하기 쉽고 편안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가진 소프트웨어를 원하게 됨
3. 초보자도 가전제품처럼 사용하기 쉽게 발달
4. 인터넷전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전쟁이 치열해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필수로 하고 있는 공학적 측면을 유심히 관찰한다면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가 곧 디자이너와 사용자간의 대화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인터페이스디자인의 개념
인터페이스란 일반적으로 두 종류의 서로 다른 세계가 상호 교섭하는 장을 의미한다. 이를 바탕
HCI에서 궁극적으로 목표 로 하는 것은 ‘얼마나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냐?’ 는 것이다. 특히 사람이 편리하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방안으로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일반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며 접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시
Ⅰ 서 론
미디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목소리, 얼굴 표정이나 몸짓, 문자,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포괄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인쇄 기술을 이용한 신문, 전신 기술을 이용한 전화, 전자 기술을 이용한 라디오 및 텔레비전,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등 기술의 발전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