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

 1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
 2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2
 3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3
 4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4
 5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5
 6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6
 7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7
 8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8
 9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9
 10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0
 11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1
 12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2
 13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3
 14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4
 15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5
 16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6
 17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7
 18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8
 19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19
 20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페이스의 개념

2) HCI 패러다임의 변화

3) 유저빌리티 분석

3-1. PC 웹에서의 유저빌리티

3-2. 모바일 웹에서의 유저빌리티

4) FGI 분석

5) 인터페이스 자체 수정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미디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목소리, 얼굴 표정이나 몸짓, 문자,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포괄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인쇄 기술을 이용한 신문, 전신 기술을 이용한 전화, 전자 기술을 이용한 라디오 및 텔레비전,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등장한 대표적인 대중전달매체를 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중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이 바로 디지털 기술의 등장이다. 디지털 기술의 등장은 미디어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켰다. 컴퓨터의 발명과 함께 전 세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인터넷이 발달하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인터넷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였기 때문이다.
인터넷 미디어의 대표적인 특성은 멀티미디어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상에는 실제 인간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이 유사하게 재연되며 현실사회의 확장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미디어의 속성을 단적으로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최근의 SNS이다.
웹 2.0이 등장하면서 나타난 개념인 SNS(Social Network Service 또는 Social Network Sites)는 오프라인에서만 존재하던 사회적 관계망을 온라인에서 구축한 친목기반 인맥 형성 서비스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나, 커뮤니티가 주로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여 활동하는 그룹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지칭한다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개인이 중심이 되어 관심을 가지는 다른 개인과 관계를 맺고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트위터(Twiter)등과 같은 외국 SNS와 싸이월드(Cyworld), 미투데이(Me2Day)등과 같은 국내 SNS는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며, 인터넷 환경의 주요한 응용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교양인을 위한 미디어 세미나』, 박상현, 김기환, 박정은, 연승준, 정지선, 2008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정유진, 배국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9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이재현, 2004
「최적의 UI 설계 가이드」, 최영완, 한국HCI연구회, 1999
「웹에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고찰」, 손상희, 한국디자인포럼, 2000
「휴대전화 인터페이스에 관한 미디어 생태학적 고찰」, 이동후,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2009
「국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GUI 디자인의 발전 방안에 대한 분석 및 연구 - ‘페이스북’과 ‘싸이월드’ SNS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이경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SNS의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선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23, 2009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 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오승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2010
「2011년 국가별 스마트폰 사용 비율」,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 www.wiseuser.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