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하거나 축소시키거나 혹은 왜곡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구원적일 수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서의 새로운 관계양식은 위계 체계적 모델도 아니며, 지배 집단으로부터 도출된 어떤 총치 규범에 의해 정의된 ‘평등’도 아닌, 우리로 하여금 서로 다른 존재 방식을 인정하도록 해 주는 상호성을
소설은 그 시대를 대변하는 점에서 역사성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소설은 당당히 어느 양상의 모습을 고발하며 일깨워 주는 대변인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고도 산업화라는 경제 정책으로 인해 급속한 사회 변동 속에 심각한 인간성의 위기를 경
저승사자까지 등장해 인간의 탄생과 죽음에 대한 신비한 이미지를 구성한다. 수많은 세월동안 인간은 죽음을 초월한 무엇인가를 꿈꿔온 것이다. 과학적인 합리주의는 죽음을 유기체의 활동 정지로 보고 그 후의 어떤 것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종교인들은 죽음 뒤에 있을 영혼의 영원한 삶과 천국,
과거 공업(功業)을 설명하고 치하하는 한편, 본풀이를 통해 신의 행적을 분명하게 증거한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주인공이 사건을 이끌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신명(神名)을 거론하면 신이 강림한다는 무속적 관념에 의해 신의 이름만이 호명되고 있다. 어디서도 서사나 서정의 경우와 같이
Ⅰ.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최남선(崔南善)이 그 텍스트를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로부터 오늘날까지 한국 고전문학 연구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15세기라는 이른 시기에 김시습(金時習:1435-1493)이라는 평범하지 않은 작가에 의해 창작되었으며, 그 서사화의 수준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