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와 서사적 특성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고소설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전기소설(傳記小說)적 특징을 알아보고, 본 작품뿐 아니라 많은 고전소설에 사용되는 ‘죽음’에 관한 모티프를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금오신화』의 저자 김시습의 작가의식이
인물과의 만남을 통해 진실한 자기의 본질을 토로하는 가운데, 또 다른 세계와의 화합을 맛보는 내적 변모를 체험
불교사상
작품 내 '애정'은 궁극적으로 고통을 유발하는 존재
결과적으로 애정을 부정하고 있음
남녀간의 애정을 부정적인 차원에서 다루며 불교의 무상이라는 주제를 보여줌
고전문학대계 9, 명문당 1994).
이에 韓生이 가산을 정리하여 명산에 몸을 숨겨 현실의 명리를 떠났다는 이야기로 전개되는 이 작품은 金時習 자신의 자서전적인 내용이다. 특히 韓生은 金時習 자신을, 용왕은 세종을, 용녀는 문종과 단종을 그려낸 것으로 세종의 총애를 받았던 과거를 기억하면서 현
작품 감상
①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i)이생규장전은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과 함께 금오신화(金鰲神話)에 실려 있는 한문단편소설이다.
ii)금오신화는 김시습(金時習)의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전형인 작품이다.
작품을 통하여 인간은 이상형인 신선*선녀의 세상에 살고 싶은 마음을 소설로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김시습의 작품은 신선*선여와 관련된 작품을 많이 저술하여 당시 유학자들과 백성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 다음 고소설 작품 ① 이생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