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와 서사적 특성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고소설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전기소설(傳記小說)적 특징을 알아보고, 본 작품뿐 아니라 많은 고전소설에 사용되는 ‘죽음’에 관한 모티프를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금오신화』의 저자 김시습의 작가의식이
인물과의 만남을 통해 진실한 자기의 본질을 토로하는 가운데, 또 다른 세계와의 화합을 맛보는 내적 변모를 체험
불교사상
작품 내 '애정'은 궁극적으로 고통을 유발하는 존재
결과적으로 애정을 부정하고 있음
남녀간의 애정을 부정적인 차원에서 다루며 불교의 무상이라는 주제를 보여줌
Ⅰ. 개요
김시습의 세계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일원론적 주기론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애초에는 주리론에 정통했지만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에 그의 세계관을 수정하게 된다. 금오신화 등의 소설작품이 아닌 그의 논설에는 주기론이 구체적으로 이론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
, 당대의 시대 상황이나 작자의 삶과 연결지어 살피는 작업이 함께 요구된다. 여기서는 통합적으로 살피는 것은 생략하고「금오신화」에 실려 있는 다섯 편의 작품 중 <취유부벽정기>와 <남염부주지>를 주제에 따른 분석과 서사적 구조, 학교교육 활용 방안,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