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구법승들이 인도로 가던 길은 이른바 비단길이며, 말 그대로 상업로였다. 순례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도로정비는 물론, 숙박시설의 완비, 연도(沿道)의 치안․안정 등 여러 가지 사회경제의 여러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또 순례자는 문화와 정보의 전달자이기도 했다. 중세 유럽의
Ⅰ. 서 론
우리나라는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관광을 대체로 많이 하고 있다. 한국사람은 여행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무료함과 슬럼프를 벗어날 수 잇는 계기를 제공하낟. 즉, 현실의 근심걱정 다 잊어버리고 여행을 통하여 새로운 힘 에너지를 보충시키면서 미래를 차분하게 준비할 수 있는 계
순례는 주체성을 찬양했을 뿐 아니라 그 주체성을 특정한 장소와 연결시켜 찬양하기도 했다”고 말하고 있다.
순례란 일상적인 생활공간을 일시적으로 떠나 종교의 성지나 성역에 참배하고 성스러움에 보다 근접하려 하는 종교행동이다. 특히 그 종교의 신자들이 특정 지역이나 문화영역을 넘어 멀
가난한 서민층도 많이 참여
여행의 정신적 육체적 혜택을 공유
종교순례자들은 위험이 따르는 여행에 참여
육체적 역경을 정신적 보상으로 대체
순수한 정신적 활동
자신들의 관광활동을 활발하게 전개
프랑스의 민속학자인 방 주네프(Arnold Van Gennep)가 세계 곳곳의 종교 의례
Ⅰ. 순례란?
ⅰ. 순례의 의미
순례란 일상공간을 벗어나 초원적인 존재와 교감을 할 것을 목적으로 종교의 발생지, 본산(本山)의 소재지, 성인의 무덤이나 거주지와 같이 종교적인 의미가 있는 곳을 찾아 다니며 방문하여 참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스러운 대상과의 교감의 경험은 비일상, 개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