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6년, 부산국제영화제가 첫 출범을 하였을때 국내외의 많은 영화관계자들이 우려를 표명하였다. 그것은 첫째, 국제영화제개최에 대한 노하우가 국내에는 전무한 상태였고 둘째, 대부분의 영화인이 몰려있는 서울이 아닌 부산에서 영화제개최가 용이하겠는가 하는 점 때문이었다.
그러나, 예
경찰병력과 영화제 경호요원, 스탭, 자원봉사자 등 150여명의 인원이 현장통제에 나서도 역부족이었다.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 영화제 와서 무슨 봉변인가 싶었다. 규모가 커진 만큼 영화제쪽에서 예상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 ... (중략)
-씨네21 2005. 10. 25
관광행정조직 측면에서 볼 때 부산의 관광자원을 체계적으로 개발 운영할 행정조직이 미약하고, 관광전문인력이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지 않아 천혜의 관광자원과 잠재력을 가지고도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있지 못한 상황이다.
그래서 우리는 부산의 관광 동향과 문제점을 파악한 뒤 그것을
관광형태에서도 관광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비중이 높아졌고 교포의 모국방문을 겸한 관광과 상용의 목적으로 부산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연중 조금씩 늘어났다. 1990년대 이후부터는 순수관광을 목적으로 부산을 찾는 관광객이 전체 관광객의 60% 이상을 접하고 있다.
2. 부산국제영화제
1) 국제영
Ⅰ. 광주국제영화제의 현황 및 시사점
광주 지역의 일부 영화 단체들이 현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 부천에 이어 광주 영화제도 파행 운영될 위기에 처했다. 광주 영상 미디어 센터와 광주 시네마 테크, 광주 영화 사랑모임 등 지역 문화 단체들과 일부 시민들이 참여한 광주국제영화제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