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의 낮은 매력도로 인해 재방문객을 창출하지 못한 데 기인한다고 추정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객의 관광정보탐색절차, 인터넷관광정보선호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현존하는 경주관광정보시스템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하고 실증적 연구를 위해 네티즌에게 인터넷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들
관광과 관광정보탐색절차 및 관광정보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한 후, 기존의 경주관련 관광정보시스템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하여 문제점을 탐색하고, 아울러 설문조사를 통하여 관광자들이 요구하는 관광정보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여 관광정보선호도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관광수
Ⅰ. 서론
현대는 여가의 사회이다. 현대사회에서 여가의 대중화는 인간생활의 삶의 내용과 질에 일대변혁을 가져왔다. 국가경제가 부유해지고 사회가 안정 될수록 국민들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욕구는 더욱 커지고 있으며 가속화 될 전망이다. 여가학의 발전 속에 여가는 사회적·경제적 배경과 깊
관광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연구자료 및 보도 자료를 이용할 것이고,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실시할 것이며,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에서 제공하는 국내 유수의 논문을 위주로 외국 성공 사례 등을 종합하여 향후 한국의 세계
Csikszentmihalyi(1975)는 활동의 내재적보상(intrinsic reward)으로 작용하는 주관적인 경험의 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체스, 산악등반, 댄스, 외과수술 같은 활동들을 조사하면서 심층면접을 통해 자기목적적(Autotelic)으로 또는 그 자체가 보상이 되는 심리적 경험을 발견하고 이를 플로우라고 하였다. 플로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