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표현과 창의적 언어표현
문자언어, 음성언어, 신체언어 등 다양한 말놀이 자료를 투입하여 자신의 언어를 자기만의 색깔로 표현할 수 있는 질 높은 언어생활을 위해 창의적 언어표현력 신장을 위한 새로운 교실수업 개선의 노력이 요구된다.
1. 말하기 태도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
말하기를 관동의 좋은 경치 가운데 국도가 가장 빼어난 곳이라 하여 놀며 즐기는 자들로 하여금 배를 준비하고 술과 밥, 기생과 음악을 싣고 가나 농민을 훼방하고 백성을 해롭히니 일방에서는 이를 괴롭게 여겼다. 이에 장구 육운시(六韻詩) 일편을 이루어서 뒤에 오는 자의 경계를 삼고자 한다.
관동지방의 여행은 정치인으로서 강원도에 관찰사로 원주에 임명된 후 3월에 부임해서 그 지역을 유람한 것이다.『관동별곡』의 성격에 대한 기존 논의들은 대체로 충군애민의 유가적 이념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면이 많은데, 이는 당대 지배이념에 충실했던 사대부 작가라는 점과 정치적 입지가 변화
변화하는 모습과 그 상황적 맥락 속에서 드러나는 남성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조선전기 가사로서 정극인의 <상춘곡>,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관동별곡>을 조선후기 가사로서 박인로의 <누항사>, 정학유의 <농가월령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또한 작품을 분석한 후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남성상
), 풍속 등을 읊은 작품이다. 활달한 분위기, 낭만적인 서정이 넘치고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기행가사이다. ‘산’과 ‘바다’에서 필자는 양면성(위정자로서의 모습/인간 본연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어 인상적이다. 따라서 구절들의 함축적 의미를 새기며 읽으면 좋을 것이다.
4. 작품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