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과학기술의 발달, 세계화, 시장 경제 체제의 활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지구촌의 삶은 과거보다 훨씬 풍요로워졌다. 하지만 그 반대편에는 굶주림에 시달리고 죽어가는 많은 사람들도 존재한다.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그림자와 같은 빈곤과 빈부격차는 해결이 시급한 심각한
傷痕文學이 등장하게 된 배경
"문예는 절대적으로 반드시 정치에 부속되어야 한다"는 모택동(毛澤東)의 문예 사상이 개념화되고 공식화된 중국에서는 그 충돌이 더욱 격렬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은 그동안 정치적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작가들의 창작자유를 방임 하다가 모택동 문예주의로 옭아
청대의 사회는 소수의 기인(旗人) 및 지배계급인 관료층(鄕紳 포함)과 피지배계급인 양민(良民:農工商 기타)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경제적으로 볼 때 관료층은 거의 모두 지주였으며, 양민 가운데 대다수를 차지하는 농민은 자작농(自作農)과 전호(佃戶:小作農)로 나뉘어 있었다. 이 가운데 지주와 전
관료층의 대민의식을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데, 크게 민본위민의식과 애민휼민의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그러한 의식은 유교의 민본사상과 관련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세종의 유교정치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품에서 우러나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民惟邦本’을 강조해온 세종은 백
관료층을 형성하였으며 무․도교는 왕실과 민간에 두루 신앙되었다. 고승들이 유교나 도교의 소양을 갖추는 것도 드문 일은 아니었다.
조선왕조에 들어서면서 그 사정이 급전한다. 유교의 성리학이 정치 이념으로 대두되면서 무(巫)는 갖은 억압을 감내한다.
다른 종교, 특히 무의 탄압과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