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뿌리찾기’(根)가 제기된 일이었다.
1983~1984년간에 '지식청년 작가'를 위주로 한 일부 청년작가들은 “문학에서의 뿌리 찾기” 문제에 대하여 논의를 위한 좌담회를 여러 차례 개최하였다. 1984년 리투오(李陀)가 <인민문학>3기 <창작통신>에서 문학용어로서 심근(根)을 처음 사용하여 “어느
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중하려고 하는 좁은 의미의 모더니즘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및 그것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기법과 정신을 추구하며 좀 더 현대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다. 즉, 모더니즘은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우주관, 물질주의와 산업주의를 개인정
문학논쟁에 선공을 가하였다. 그는 여기에서 혁명문학의 성격을 규정하고 혁명문학의 내용과 투쟁방향을 제시하였다. 蔣光慈의 공격을 받은 창조사의 李初梨는 1926년에 발표된 郭沫若의〈革命與文學〉이 중국 문단에서 최초로 혁명문학을 주장한 글이라고 하면서 蔣光慈가 1925년 上海 民國日報 문예